반응형

 

이전 6화에서는 Sender-Receiver Communication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 화에서는 Client-Server Communication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lient-Server Communication 흔히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Function-Call이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을 합니다. Server 기능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Client 기능에 대한 사용자 보시면 됩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Client 원하는 인자 값을 넣어, Server에서 연산을 결과를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Client-Server Communication 경우, N:1 메커니즘 수립될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하나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Client-Server Communication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Client-Server Interface 연결 있어야 합니다. Client-Server Interface Operation으로 구성 됩니다. 부분은 실제, Server에서 사용하는 Runnable 참조하기 위한 공간을 미리 선언해 두는 입니다. Operation에서는 Argument 필요 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Argument 경우 Operation 포함이 됩니다. 여기에는 Error Code라는 곳이 필요로 합니다. 예전에 외쿡인 아이들의 코딩을 보면, 리턴 값이 두개일 경우가 많습니다. 개는 실제 값이고, 개는 기능에 대한 정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지요. (외쿡인이라 한정한 것은 외쿡인들과 업무 수행을 했던 적이 있어서 이고, 다른 의미와 용도는 없습니다.)

Error Code 크게 Application Error Infrastructure Error 나타낼 있습니다.

 

Client-Server관점에서 부분에 대하여 좀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Client Client-Server mechanism 호출 하고,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하여 받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 다양한 여러 조건들이 있지만, 몇가지 전제 사항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특히, Client 입장에서는 Rport 통해서 Server 대하여 Invoke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Client-Server 무엇이냐를 헷갈릴 있는데 가장 좋은 분별 방법이 Port 있습니다. Client - Rport, Server - Pport 입니다. 부분만 알아도 상당 부분에 대한 설계 전체적인 구조에 대한 정립을 하실 때에 용이 하실 걸로 보입니다.

이번 화에서는 Cline-Server Communication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 화에서는 Hardware Interfaction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 AUTOSAR VFB강좌는 매우 기초적인 설명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다른 강좌에서 이보다 조금 상세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