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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화에서는 AUTOSAR Service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화에선 Mode Management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Spec에서 Mode Management 대하여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분량을 담아야 하는게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화에서는 정말 간략하게만 관련하여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SWC Runnable들은 각자 Initialization Finalization하는 부분 존재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Mode 동자시키거나 선택적으로 동작되게 됩니다. 실제 AUTOSAR에서는 SWC들은 각자 스스로가 모드에 대한 관여를 하지 않습니다. , 별도로 모드를 관여하는 부분이 존재하는 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AUTOSAR에서 다음과 같은 부분들에 대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 Mode 대한 선언
  • Mode/Mode-Switch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매커니즘
  • 특정 모드에서 어떻게 동작할 것인지에 대한 Scheduling 매커니즘

 

화에서는 간략하게만 다루고 향후, 관련하여 별도의 상세 강의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Mode 대한 정의 선언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AUTOSAR에서는 Component 사이에서 Mode 대한 정보를 전달될 , Mode Swith Nofitcation Mechanism 사용됩니다. Mode Swith Nofitcation Mechanism Mode Switch interface 사용이 되고, ModeDeclarationGroup 가지고 있습니다. ModeDeclarationGroup Mode 대해서 선언된 그룹으로,

사전에 사용될 Mode 대하여 설정이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동작 , 하나의 Mode 동작중이면, 다른 Mode들은 동작되지 않습니다. . 항상 하나만 Active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Mode Communication하기 위해 사용되는 Mode Swith Nofitcation Mechanism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통신에 있어서, Sender-Receiver 크게 차이점을 느끼지 못할 있습니다. , 관련하여 이미 선언된 Mode 이용하여 통신이 이루어 집니다.

Mode Management 이야기할 Mode-Manager Mode User 대하여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Mode 대하여 변경이 이루어지는 점에 존재하는 SWC/BSW Module Mode Manager라고 하고, 이를 사용하는 SWC Mode User라고 합니다.

 

짐작하셨는지 모르겠지만, Mode Manager BSW 존재할 있고, Application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Mode Switch Interface 통하여, 현재의 Mode뿐만 아니라, Mode 대한 변경 정보 또한 전달이 되게 됩니다.

이러한 Mode-Switch Interface 로컬(동일 ECU)에서만 이루어집니다. , Mode 변경되었을 , 이루어지는 RTE Event Mode Switch Event라고 합니다. Mode Switch Interface Initial Mode 대한 설정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현재까지 우리는 Mode Management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실제 어려운 내용은 과감하게 삭제하였고, 관련 내용은 향후 별도의 시간을 내어 강의를 드릴 예정입니다.

다음화에서는 마지막으로 MeasurementCalibration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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