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앞서 강의에서 AUTOSAR에서 사용되는 Software Component 대하여 설명을 하였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종류에 대해 나열하고, 종류에 따라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먼저 가장 크게 Atomic SW Component Parameter SW Component, Composition SW Component 구성이 됩니다. Atomic SWC Parameter SWC, Composition SWC 가장 차이는 Internal Behavior 유무 입니다. (어렵게 이야기 하면,  RTE 의해 Executable 있는 Runnables 유무로도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Atomic SWC 대하여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pplication SWC입니다

Application SWC Application 대하여 구현하기 위한 SWC입니다. Port Interface 통하여 Communication Service 이루어집니다.


다음은 Sensor-Actuator SWC입니다

SWC 특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Sensor Actuator 값처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외부 IO(Input/Output) 연동하는 ECU-Abstraction 직접 통신이 이루어 집니다. (향후 강의 예정 )


다음은 Service Proxy SWC입니다. SWC Mode들에 대한 분배 담당 하고 있습니다.

 

실제 부분에 대한은 조금 길어질 있습니다. Spec적인 이야기를 보다 크게 이야기를 하면, 실제 System상에서 Basic Software 존재하는 Mode Manager 다른 ECU존재하는 Application SWC 통신을 해야할 SWC 주로 사용합니다.

 

Service Proxy SWC는 실제 생성은 한 개만 하더라도 향후 ECU Extract 단계에서 ECU 단위로 생성이 됩니다. (ECU Extract 대한 부분은 AUTOSAR TIP에서 개발 과정에 대한 별도의 강의를 올릴 예정입니다.)

또한 Service Proxy SWC끼리는 연결이 안됩니다.

 

다음은 Service SWC입니다.

Basic Software Service들과 Standardized Interface 통하여 통신하는 SWC입니다. AUTOSAR Interface, Standardized Interface라는 말이 많이 사용됩니다. AUTOSAR Interface Port/Interface 기반으로 통신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Standardized Interface 실제 C함수 등과 같이 API 통해 통신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앞서 SWC 그림과 상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양쪽 화살표는 Standardized Interface입니다.

 

이제는 ECU Abstraction SWC니다.

SWC ECU 특정 IO Access 제공하는 SWC입니다. 실제 특정 BSW Module 직접 통신합니다.(RTE 통하지 않고 통신할 있습니다. 그리고 Client-Server Pport 통해 Sensor Actuator SWC 통신이 이루어 집니다.

 

이제 Complex Device Driver SWC입니다.

흔히들 CDD라고들 이야기 합니다. 실제 다른 SWC와는 Port 통해서 통신을 하지만, 다른 BSW 직접 연결할 있습니다. 물론, 사용은 멀리 해야하지만 아직까지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적은 특정 하드웨어 드라이버에 대해서 지원하지 않을 , 하드웨어 드라이버에 대한 수정이 요구될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개발의 편의성들을 확보하기 위한 등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같습니다.

 

 

 

다음은 NV Block Software Component입니다.


SWC 목적은 NV Data 대한 SWC 접근성을 허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SWC 결과적으로 NVRam Manager 연결이 됩니다.

 

지금까지 Atomic SWC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이제 Atomic 아닌 2가지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Parameter SWC입니다.

여러 Component에서 공통적인 Parameter등에 대하여 사용할 사용하는 SWC입니다. SWC Required 대하여 허용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Composition SWC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SWC관계를 나타내는 SWC입니다. 실제로는 내부에는 SWC 대하여 기술하고 있습니다.

 

실제 다양한 Software Component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실제 여기에서는 간략하게만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 5화에서는 Runnable Implementation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